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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IFE]

[이공스] 국내 애슬레저 1위 젝시믹스의 성장을 이끈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여러분 애슬레저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운동을 뜻하는 ‘애슬레틱(athletic)’과 ‘여가’를 뜻하는 레저(leisure)의 합성어로 운동복과 일상복으로 입을 수 있는 옷을 통칭하는 용어인데요.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애슬레저는 하나의 패션 카테고리로 부상했고, 시장 경쟁도 더욱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제2회 이공스에서는 패션의 한 축으로 자리 잡은 애슬레저 시장의 선두를 지키고 있는 젝시믹스가 어떻게 업계 1위 자리에 오를 수 있었는지 그 비밀에 대해 낱낱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아마 브랜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마케터 분들에게 유용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어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뜨거웠던 이공스 현장 속으로 떠나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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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젝시믹스 성장의 KEY?
 

 

 

국내 애슬레저 브랜드 1위 '젝시믹스'가 단시간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비결은 좋은 품질, 기능성 등 경쟁력 높은 제품력도 있지만 마케팅 측면에서 '콘텐츠'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몸매 보정 효과에 탁월한 제품의 USP를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영상 콘텐츠로 제작해 SNS로 확산시킨 결과 젝시믹스 요가복은 일명 '뱃살 지우개'로 불리며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죠.

이처럼 이번 이공스에서는 젝시믹스 브랜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코어마케팅그룹의 김현수 그룹장님이 “브랜드 성장을 만들 수 있는 좋은 콘텐츠의 힘”을 주제로 유익한 강연을 해주셨어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 콘텐츠 전략
 

 

 

마케팅 시장이 급변하면서 아마 이 글을 보고 있는 많은 분들도 콘텐츠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실 것 같아요. 콘텐츠는 브랜드와 소비자를 잇는 연결고리로서 단순히 광고를 진행하는 것보다 소비자와의 단단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브랜드는 목표하는 타겟 고객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해 기획, 디자인, 퍼포먼스 각각의 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게 움직여야 해요. 하나의 매력적인 콘텐츠가 탄생하기까지는 이 3가지의 과정이 선순환 되어야 합니다.

먼저, 타겟 고객의 관심사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여 그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한 다음, 이를 비주얼적으로 잘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인 작업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코어마케팅그룹은 브리프 규격화를 시행했고, 결과적으로 효율적인 브랜드 콘텐츠 제작을 할 수 있었다고 해요.

이렇게 완성된 콘텐츠가 타겟 고객에게 확산되기 위해서는 퍼포먼스 광고를 빼놓을 수 없죠👆🏻 코어마케팅그룹은 데이터의 다각화와 분석을 통해 효율 높은 광고 성과를 달성하는데 집중했습니다.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다각화하고, 카테고리 및 상품별로 광고 성과를 데이터화하여 Win & Lose 소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전략을 개선하는데 활용했죠.

 

 

 

📂젝시믹스 콘텐츠 성공 사례 모음
 

 

 

특히, 이번 이공스에서 가장 주목도가 높았던 순서는 젝시믹스의 고효율 콘텐츠 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이었어요. 코어마케팅그룹은 소비자의 공감과 관심을 만들고, 제품을 부각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다각화하는 것을 중점으로 브랜드 콘텐츠 전략을 세웠다고 해요.

제품 USP, 이벤트 & 혜택, 메인 모델, 브랜드 아이덴티티, 날씨 & 기후, 계절 & 시즌, 이슈, 기간, 카피 & 디자인 일치, 크리에이티브 등 총 10가지 유형의 콘텐츠 가운데 여러분께 도움이 될 유형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 제품 USP 강조형

젝시맨즈 매직 밴딩 슬랙스 제품의 경우 허리 조임이 없는 USP를 강조하는 “남편이 허리 조임 1도 없대요!” 카피 문구 사용과 허리를 강조하는 이미지의 조합으로 높은 구매 전환을 유도할 수 있었어요. 이처럼 제품 USP형은 제품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카피와 이에 부합하는 이미지 사용이 중요해요.

✅ 이벤트 & 혜택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오프, 1+1 혜택 등 시즈널 이슈와 할인율을 강조하는 소재 역시 높은 성과를 견인하는데 효과적이에요.

✅ 날씨 & 기후

장마철, 폭염, 한파 등 계절을 고려한 소재는 해당 시즌 내 옷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폭발적인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인 콘텐츠 유형이에요.

 

 

 

💡성과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콘텐츠 개선 전략
 

 

 

잘 만든 콘텐츠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고객을 유치하는데 효과적인 만큼 지속적인 성과 분석과 피드백을 통해 콘텐츠를 개선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코어마케팅그룹은 아카이빙, 데이터, 통계 등 3가지의 과정을 통해 고효율 콘텐츠를 탄생시키고 있었습니다. 여러분께도 살짝 Tip을 알려드릴게요👆🏻

✅ 레퍼런스 수집 및 아카이빙 적용

다양한 레퍼런스를 조사하고, 이를 아카이빙하여 콘텐츠 기획과 디자인에 활용하기

✅ Win & Lose 소재 데이터화

제품의 카테고리 및 채널별 광고 소재를 효율별로 데이터화 하기

✅ 클라이언트 성향 데이터화

클라이언트의 지향 & 지양점과 작업한 광고 소재별 수정사항 데이터화 하기

✅ 디자인 가이드 제작 및 업데이트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디자인 가이드 제작 및 업데이트 하기

✅ 브리프 규격화

정확한 기획 의도 및 제작 정보 파악을 위해 브리프 규격화하기

 

 

 

📝제2회 이루다 공유 스페이스 참석 후기
 

 

 

좋은 콘텐츠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들이 원하는 유용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이번 이공스에서는 애슬레저 업계 1위 젝시믹스 브랜드 콘텐츠 전략을 통해 "성장을 만들 수 있는 좋은 콘텐츠의 힘"에 알아보았습니다.

[이공스 한줄평]
 

📌다양한 소재 레퍼런스를 확인하여 어떤 소재를 활용했을 때 우수한 광고 성과를 얻을 수 있는지 참고가 되었습니다.

📌어떤 데이터들로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는지 알 수 있었고, 영역별/상품별 소재 DB가 착실히 정리되어 있는 부분은 타 브랜드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아 좋았습니다.

📌업무 효율 개선 및 관리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케터들이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을 위한 자료들이 무엇이고, 어떤 도움을 드려야 좋을지 고민할 수 있는 공유회였습니다.

📌현재까지 직접 경험한 것 외에 다른 경험과 시선을 듣고 배울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참석한 구성원들은 우수한 광고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과 타 브랜드도 적용해 볼 수 있는 업무 방식 소개에 대해 만족을 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2회 이공스 강연자로 수고해 주신 코어마케팅그룹 김현수 그룹장님의 인터뷰를 통해 젝시믹스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이공스 강연자가 전해주는 비하인드 스토리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국내 애슬레저 1위 브랜드인 젝시믹스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이루다마케팅 코어마케팅그룹의 김현수 그룹장이라고 합니다.

저는 Data Inspired, Data Driven 등의 데이터 마케팅을 바탕으로 한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Q. 코어마케팅그룹은 어떤 팀인가요?
 

코어마케팅그룹은 국내 애슬레저 1위 브랜드인 젝시믹스의 디지털 마케팅을 전담하여 운영 중이며, 다년간 누적된 경험, 다각화된 데이터 분석,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뾰족한 전략과 콘텐츠 활용에 대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고 운영에 있어서도 긴밀하고 민첩한 실시간 대응을 통해 높은 성과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다양하고, 풍부한 광고 상품의 경험 및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마케팅을 제시하며, 리스크 헤지(hedge)에 있어서도 탁월한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팀의 구성원들 모두 각자가 PM의 역할을 할 수 있을 정도의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 및 높은 수준의 운영 스킬을 가지고 있고, 퍼포먼스 마케팅 뿐 아니라 브랜드 마케팅까지 가능한 우수한 인재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 또한 저희 그룹이 갖는 큰 경쟁력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Q. 국내 애슬레저 1위 ‘젝시믹스’의 성장을 이끈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디자인, 품질, 가격, 프로모션 등 수많은 요인들의 복합적인 결과로 지금의 국내 애슬레저 1위 젝시믹스가 있는 것이라 생각하며 그중에 마케팅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한 축의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클라이언트와 고객들에 대한 수많은 고민과 생각이 담긴 콘텐츠 기획하고, 이를 시각화하여 공감과 관심을 일으키면서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좋은 퀄리티의 디자인 제작물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채널에 대한 선택과 집중, 성과 개선 및 증대, 긴밀하고, 적극적, 능동적 업무를 통한 광고 운영으로 마케팅의 힘이 한 축이 되어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Q. 지금까지 진행했던 젝시믹스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작년 23년 2분기 매출이 경쟁사에 밀렸는데 그중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4월 매출의 저조함에 대한 아쉬움을 올해는 긴밀하고 전략적인 대응을 통해 YOY 매출의 약 50% 증가한 결과를 만들어 젝시믹스는 물론 저희 팀 역시 만족도가 굉장히 높았고, 그 기세를 이어 5월 9주년 프로모션에 대한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운영하여 좋은 매출 흐름을 계속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24년 2분기는 창사 이래 최대 분기 매출액을 만들어 냈습니다.

Q. 급변하는 디지털 시장에 발맞춰 젝시믹스 광고 운영 전략도 변화해 왔을 것 같아요.
 

젝시믹스의 광고 운영 전략은 수시로 변경되어 왔고 현재에도 수시로 변경되고 있습니다만 그 과정 가운데 코어 운영 전략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채널 중심의 규모감 있는 노출 전략과 광고 성과 및 효율 중심의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두고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를 수행하는 과정에 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마케팅 운영 전략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하며, 개별 고객들의 행동 패턴을 대상으로 하는 개인화 마케팅 및 CRM 마케팅에 집중하여 광고 효율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대응하고 있습니다.

Q. 퍼포먼스 마케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클라이언트의 KPI 목표 달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최우선 목표로 생각합니다. 클라이언트 마다의 환경과 목표는 각기 다르고 그에 따른 시장 환경, 고객, 경쟁 강도 등 수많은 변수들이 존재하기에 우선적으로 클라이언트의 KPI 목표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확인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USP, 시장분석, 데이터, 통계 등을 폭넓게 분석하여 적절한 마케팅 전략과 운영을 통해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KPI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Q. 쿠키리스 시대를 대비한 마케팅 전략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 그룹장님이 생각하는 대비책은 무엇인가요?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활용을 확대하여 직접적인 소통과 개인화 마케팅을 강화하며, 소셜미디어 및 인플루언서, 컨텍스트 기반 타겟팅, 멀티채널의 접근 등을 강화하는 대응을 준비 중이며, 무엇보다 시장 환경에 맞춘 선제적 대응에 대한 정보 수집 및 발 빠른 대응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나요?
 

희망하는 목표로는 현재 담당하고 있는 젝시믹스의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우위 격차를 벌려 국내 확고한 1위를 다질 수 있게 하고 싶으며, 나아가서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글로벌 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만들 수 있는 마케팅을 해보고 싶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현실적인 목표는 최고의 마케팅은 아니라도 최선의 마케팅을 제공하는 마케터, 조직을 만들고 싶습니다. 광고주마다의 환경과 목표가 다르기에 필요로 하는 마케팅 환경도 차이가 클 수 있는데 어떤 광고주든 제대로 이해하고 적합한 마케팅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좋은 마케팅을 제공하는 마케터이자 관리 조직을 만들어 가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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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스 EP.3] 국내 애슬레저 브랜드 젝시믹스가 업계 1위를 할 수 있었던 비결은?
 

 

 

 

작성일 : 2024-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