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AZINE

[Insight]

광고쟁이 주목!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모음

 

광고, 마케팅 종사자가 기다리고 기다리던 시간!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이 지난 12월 2일에 열렸어요. 올해로 29회째인 대한민국광고대상은 매년 한국 광고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종합 광고상이에요.📺

올해는 1,088개 작, 2,800여 편이 출품됐고 72개 수상작이 선정됐어요. 작년보다 출품작은 14%, 출품 회사는 30%가 늘어났다고 해요.📈 한국 광고시장이 그만큼 더 넓어졌다는 의미겠죠? 제일기획이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국내 총 광고비는 전년 대비 20.4% 증가했어요. 코로나19 상황에서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 흐름에 따라 디지털 광고가 급성장한 영향이라고 분석돼요.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광고업계는 성장 기조를 이어갈 거로 보여요. 또한 엔데믹 분위기에 맞춰 방송, 인쇄, OOH(옥외 광고) 등도 함께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요.

매년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웃음과 감동을 전하는 광고업계! 올해를 빛낸 대상 수상작 중 5가지를 선정해 소개해 드립니다!

 

출처: 유튜브 삼성전자 Samsung Korea

 

👏 삼성전자 비스포크

📺 비스포크 오리지널 시리즈
부문: TV영상
광고사: 제일기획
제작사: GUT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의 광고인 '비스포크 오리지널 시리즈'는 제품을 사용하는 개인적 취향을 위트 있게 보여줘요. 비스포크 냉장고는 외관을 원하는 컬러로 조합할 수 있는 걸로 유명하죠! 이 콘셉트에 맞춰서 '취향'을 키워드로 설정해 제품을 사용하는 개인적인 순간들을 영상으로 만들었어요.

야근 중, 사무실 안 책장처럼 배치된 와인냉장고에서 와인을 꺼내는 상황🍷, 눈 내리는 정자에서 '얼죽 아'를 쓰며 아이스메이커에서 얼음을 꺼내는 상황🧊 등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담아 인상 깊은 광고를 만들었어요. 해당 영상은 2022년 12월 기준 유튜브 조회 수 1,600만 회를 달성하며 많은 이의 호응을 이끌어 냈답니다.

 

출처: 유튜브 CU [씨유튜브]

 

👏 BGF리테일 CU

📺 편의점 고인물
부문: 온라인영상
광고사: BGF리테일, 플레이리스트
제작사: 플레이리스트

'편의점 고인물'은 베테랑 아르바이트생의 일상을 짧은 웹드라마로 만든 광고예요. 편의점 아르바이트 좀 해 본 사람이라면 공감할 상황들을 코믹하게 보여주며 공개 39일 만에 유튜브 조회 수 1억 회라는 어마어마한 성과를 달성했어요.🙌 여기에 주인공으로 등장한 박은우 배우의 실감 나는 연기력이 인기를 더했어요.

또한, 유튜브 좀 봤다 하는 사람이라면 웹드라마 맛집 '플레이리스트'의 이름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에이틴', '연플리' 등 유명 웹드라마를 흥행시킨 플레이리스트의 제작으로 더욱 완성도 높은 광고가 탄생했어요. 웹드라마 형식의 브랜디드 영상 콘텐츠, 새롭게 등장한 이 포맷이 광고시장에 어떤 반향을 일으킬지 궁금해집니다!😲

 

 

출처: 유튜브 해태아이스크림

 

👏 해태아이스크림 부라보콘

📺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
부문: 오디오
광고사: 펜타클
제작사: INDIGO

"12시에 만나요. 부라보콘🍦" CM송으로 유명한 부라보콘이 새로운 형식의 CM송을 선보였어요. 바로 수화로 노래를 표현한 건데요!😲 영상에 등장한 가수 이적, 이영현, 정은지가 부라보콘의 CM송을 수화로 불렀어요. 영상 마지막에는 해태아이스크림이 청각장애인 지원 사업에 동참함을 밝히며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알렸어요.

제품과 후원활동을 엮어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대단한 가창력을 보유한 보컬리스트들이 목소리가 아닌 수화로 노래한다는 획기적인 발상에서 해당 광고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요. 영상 댓글을 살펴보면 "감동이다", "위로받았다", "멤버 조합이 좋다" 등의 훈훈한 반응이 줄을 이어요.💞

 

출처: 곰표하우스

 

👏 대한제분 곰표

📺 곰표 플로깅하우스
부문: 프로모션
광고사: 아이디엇
제작사: 시드

'곰표'하면 '굿즈', '굿즈'하면 '곰표'죠. 굿즈 대란을 일으킨 곰표가 굿즈를 무료로 나눠주는 이벤트를 열었다고 해요. 단, 산꼭대기에서요!🌄 곰표가 소래산 정상에 팝업스토어를 만들고 등산하면서 모은 쓰레기를 굿즈와 바꿔주는 캠페인을 진행했어요.

평소 팝업스토어를 열면 오픈런은 물론 완판 행진을 이어오던 곰표의 인기 굿즈들을 플로깅 활동과 엮어 이른바 '착한 마케팅'을 펼친 건데요. 젊은 세대는 기업의 사회적 활동까지 살피는 가치소비를 행하죠. 이런 MZ세대를 겨냥한 곰표의 굿즈 마케팅이 환경보호를 실천한다는 인식을 심어주며 좋은 평가를 받았어요. 이후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요청에 바다에서 또 한 번 플로깅하우스를 열었답니다.👍

 

 

출처: 유튜브 경찰청

 

👏 경찰청

📺 말 없는 112 신고, 똑똑
부문: 공익광고
광고사: 제일기획
제작사: 전파상 프로덕션, 바운스 크리에이티브, WINNING HABIT

키패드를 누르는 것만으로도 경찰 신고가 가능하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경찰청에서는 피해자가 가해자와 같이 있어 신고가 어려운 상황에 대비해 소리 내지 않고 위험 상황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을 만들었는데요. 112에 전화를 건 뒤, 숫자 버튼을 똑똑 터치하면 경찰이 '말 없는 112 신고'인지 확인한 후 '보이는 112'로 대응하는 신고법이에요.

모스부호 구조 신호에서 모티프를 얻었다는 본 캠페인 광고는 실제 신고 사례를 재구성한 음성으로 시작해 그 취지가 더욱 깊이 와닿아요. 또한, 영상뿐 아니라 인플루언서 협업 콘텐츠, 경찰청 SNS 콘텐츠, 포스터 등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하게 홍보를 전개했어요.

💡 아이디어로 세상을 밝힌다

대한민국광고대상 주관사인 한국광고총연합회에 따르면 사회 문제를 발견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는 캠페인이 늘어났다고 해요. 광고는 제품 홍보가 주목적이지만 그 안에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담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때 소비자의 마음이 움직인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작성일 :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