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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생성형 AI 그림이 콘텐츠로 재탄생하는 마법

 

여러분은 인공지능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나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바둑대국 이후로 인공지능이 대중화되었다고 보고 있어요. 약 7년이라는 세월이 지난 현재, 인공지능은 여러 인재들을 통해 지금의 자리까지 올라오게 되었고, 이제는 어느 분야에서든지 그 활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일처리 또한 눈에 띄게 자연스러워졌죠🤗

따라서 오늘은 마케팅 분야에서 어떻게 생성형 AI 그림을 활용하고 있는지, 실제 완성된 콘텐츠는 어느 정도의 퀄리티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마케터분들! 생성형 AI를 이용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아이보스의 뉴스레터 '큐레터'는 올해 초, 구독자(대부분 마케팅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생성형 AI 활용 빈도에 대해 조사했어요📝 그 결과 직장인의 46.3%가 이를 이용해 봤고 특히 1~3년차(28.2%)가 4~6년차(15.9%)와 7~9년차(12%)보다 훨씬 높은 비중으로 집계됐죠. 이러한 결과는 아무래도 저연차 직장인들이 자료 조사와 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문서 업무를 많이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되는데, 사용자의 90%는 업무에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것이 만족스러웠다고 답했다고해요. 그리고 주로 디자인, IT관련, 마케팅·광고 순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마케팅에 생성형 AI 그림을 사용하는 10명 중 9명은 먼저 결과물을 추출한 뒤 사후 가공을 통해 콘텐츠를 완성한다고 답했는데요. 이 과정은 시간을 절약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광고로 살펴보는 인공지능의 활약

 

현재 광고시장에서 생성형 AI 콘텐츠는 정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서두에서 말씀드렸듯 영역도 다양해요. 대표적인 예시로 최근에 공개된 광고를 준비했으니 하나씩 살펴볼까요? 👀

🎬LG유플러스 : ixi로 제작한 AX컴퍼니 홍보 영상

LG유플러스는 신규 슬로건과 함께 100% 인공지능으로 제작한 광고 영상을 공개했어요. 이는 LG유플러스의 자체 개발 AI '익시(ixi)'를 포함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제작됐죠💁 인공지능으로만 구현할 수 있는 독특한 효과와 배우 손석구의 나레이션이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역동적인 움직임에 눈을 떼기가 힘든 매력적인 광고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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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 신제품 홍보를 위한 이미지 생성

지난달 농심은 새로운 신제품 홍보 영상을 공개했어요. 이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이미지가 나열되는 전개 방식으로, 대략 프롬프트를 통해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과 그 결과물을 활용하는 식이에요🎞️ 이미지 그대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이미지를 다시 AI로 영상화하는 부분도 있어서 생성형 AI 그림을 잘 적용한 사례라고 생각이 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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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 전문 카피라이터 '루이스'

루이스는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 커뮤니케이션팀에 정식 입사한 카피라이팅 전문 생성형 AI입니다👨‍💼 이는 네이버의 초대규모 언어모델 '하이버클로바'가 기본 엔진으로 탑재되어 있으며, 현대백화점이 실제 과거에 사용한 광고 카피와 판촉 문구 중 소비자 호응이 컸던 데이터 1만여 건을 집중적으로 학습시켜 활용 중인데요. 덕분에 카피라이팅 업무 시간이 2주에서 3~4시간으로 줄어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해요!

 

 

✨생성형 AI 콘텐츠의 미래

 

이처럼 인공지능이 제작한 그림은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시켜주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앞으로는 기술 발전에 따라 콘텐츠가 지금보다 더 자연스러워지고, 더 많은 플랫폼이 생겨날 전망이죠📈 이미지에 나열된 달리3, 미드저니, 파이어플라이는 디자이너가 자주 쓰는 생성형 AI로 특히 일러스트에 강점을 갖는 툴인데요🎨 이루다마케팅은 주로 미드저니를 통해 콘텐츠를 제작했고,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아요.

이루다마케팅 미드저니 활용 프로세스🖌️

1. 고객사의 컨펌이 완료된 기획안을 바탕으로 미드저니에 /imagine 명령어 실행 후 키워드 작성
2. 키워드는 기획 의도에 적합하고, 디테일하게 작성
3. 원하는 무드의 이미지가 생성될 때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최종 이미지 도출
4. 결과물을 베이스로 사후 작업을 통해 콘텐츠 완성

이루다마케팅은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생성형 AI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실제 제작한 콘텐츠를 같이 살펴볼까요?👀 브랜드별로 어떤 분위기를 구현해 냈는지 그 의도를 함께 보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참고로 제작한 이미지는 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되었어요~

 

 

🧉아임얼라이브 X 이루다마케팅

 

아임얼라이브는 엄선한 100% 식물성 재료로 물 타지 않은 콤부차를 생산하는 브랜드입니다. 여기에는 제품을 홍보하는 동물 캐릭터 4마리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얼라이브베어'는 이들을 대표하는 북극곰 캐릭터로, 콜라가 싫어 탈출했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어요🐻‍❄️ 이루다마케팅은 이점에 주목하여 생성형 AI 그림을 활용했습니다!

일단 미드저니를 활용하여 단순 일러스트였던 얼라이브베어를 실사화해 이미지를 추출했고, 제품 합성을 진행하여 아임얼라이브만의 비주얼 아트웍을 생산했어요🖌️ 덕분에 브랜드 SNS 피드는 볼거리가 더욱 다양해졌고, 기존과는 결이 다른 콘텐츠로 팔로워에게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할 수 있었습니다😉

 

 

☕청호나이스 X 이루다마케팅

 

청호나이스는 우리에게 익히 잘 알려진 정수기 생산 브랜드지만, 현재는 정수기 외에도 청호나이스만의 기술력으로 종합 생활환경 가전제품을 여럿 만들고 있습니다. 그중 이루다마케팅은 에스프레카페(커피머신/캡슐) 제품을 활용하여 AI 콘텐츠를 제작했는데요☕

주로 계절 등 🍁시즌성이 돋보이거나 각 🥄캡슐커피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백그라운드를 추출해 활용했고요. 전반적으로 실제 촬영이 어려운 다양한 비주얼 아트웍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덕분에 짧은 기간 동안 고퀄리티의 콘텐츠를 완성하여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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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를 통해 상상의 그림을 실제로 그려보세요!

 

상상의 그림은 우리의 머리속에 대략적인 형태로만 존재하죠~ 하지만 인공지능과 함께라면 이제 그 그림은 실제로 콘텐츠가 될 수 있어요! 창작의 고통을 앓고 계신 분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미드저니로 머리속을 환기시켜보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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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4-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