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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2022 하반기 '카카오톡' 이렇게 바뀝니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최근 대규모 개편을 예고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요. 여러분은 카카오톡 왜 이용하시나요? 대부분 지인들과 소통하는 창구로 많이 이용할 것 같은데요! 카카오는 이처럼 메신저의 한계를 극복하고, 이용자들이 카카오톡에 오랫동안 머물며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확장하기 위해 카카오톡을 구성하는 각 탭을 재정비하기로 했어요. 일명, '카톡 탈바꿈' 프로젝트!

 

 

 

 

📢카카오톡 :  한계 넘을게

 

카카오가 카카오톡 개편을 하는 이유는 높은 이용률 대비 낮은 체류 시간 때문이에요.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소셜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2022'에 따르면 카카오톡은 일 평균 접속 횟수는 8.6회로 이용 빈도에서는 1위를 차지했지만, 1회 평균 이용 시간은 유튜브 50분, 틱톡 33분, 네이버 25분, 인스타그램 18분에 뒤진 13분으로 최하위를 기록했어요. 이를 통해 대부분의 이용자는 카카오톡을 대화를 나눌 때만 이용하고, 대화가 종료되면 이탈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체류시간은 곧 수익과 직결! 카카오가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이유는 결국, 수익성과 연결되어 있어요. 이용자들의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해 카카오가 꺼낸 카드는 카카오톡을 구성하는 각 탭을 재정비하는 것!

카카오톡 어떻게 바뀔까❓❗

🟨 프로필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일상생활 공유 공간'으로 
🟨 오픈채팅 : '오픈링크'라는 독립앱 출시
🟨 친구탭 : 광고 기능 강화

 

 

 

🔎메신저야? 소셜미디어야? '프로필' 기능 확대

 

카카오가 발표한 카카오톡 주요 업데이트 가운데 가장 큰 변화는 카톡 개인 프로필 영역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처럼 일상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확대된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취업이나 결혼, 생일 등 축하나 응원을 받고 싶은 소식을 프로필에 표시하면 카카오톡 친구는 프로필 업데이트를 보고, 좋아요를 누르거나 이모티콘을 보내 공감을 표현할 수 있고요. 선물하기 페이지 이동 없이 프로필에서 다이렉트로 간편하게 선물을 보낼 수도 있어요.

오랫동안 연락을 주고받지 않은 친구에게 오랜만에 연락을 하려고 할 때 망설였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카카오는 이용자들이 이런 부담 대신 클릭 한 번으로 서로 교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는 취지에서 이번 프로필 영역 개편을 추진했다고 해요.

또, 프로필 영역에 신규 콘텐츠를 올릴 수 있는 공간이 추가되는데 사진 · 메시지 등 일상을 실시간으로 가볍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공간이래요. 여기서 잠깐!✋🏻 모든 친구들이 내 일상을 아는 게 부담스럽다고요? 걱정 마세요🙆🏻‍♀️ 원하는 친구 그룹에게만 공유할 수 있으니깐요😎

📌프로필 업데이트 요약
프로필 좋아요 기능 / 간편 선물하기 기능 / 개인 이벤트 표현 기능 / 신규 콘텐츠 영역 생성

 

 

 

 

🔎비지인간 관심사 기반의 공간 '오픈채팅' 강화

 

우리가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이유! 바로 '채팅' 기능 때문이죠?😉 카카오는 이 채팅 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다고 발표했어요. 단순히 친구와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을 넘어 '오픈채팅' 서비스 개편을 통해 비(非)지인 간의 연결을 강화한대요.

'오픈채팅'비지인 간 채팅서비스로 전화번호나 카카오톡 등 친구추가를 하지 않고도 상대방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하루에 무려 900만 명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요. 카카오톡 전체 대화량에서 오픈채팅이 차지하는 비중이 최대 40%에 달한다고 해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오픈채팅이지만.. 현재는 오픈채팅에 접속하려면 조금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해요😓 ①채팅창 키워드 검색을 통해 원하는 대화방에 입장하거나 ②채팅창 상단 말풍선을 누르고 오픈채팅에 별도로 접속해야 하죠. 하지만 앞으로는 카카오톡 채팅창 상단에 오픈채팅 바로가기가 생성돼 이용자들의 접근성이 한결 편리해질 전망이에요!

또, 오픈채팅은 향후 '오픈링크'라는 독립앱으로 출시될 예정! 카카오는 국내에서 '오픈링크'앱이 어느 정도 활성화되면 이후 해외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해외 이용자까지 유입된다면 정말 강력한 서비스가 될 것 같네요😎

마지막 오픈채팅 업데이트 내용은 광고주분들께는 희소식이 될 것 같아요. 강력해진 오픈채팅에 광고가 도입될 예정이거든요! 검색광고(SA) 영역에 속하는 관심사 기반의 맞춤형 광고가 노출된다고 하니까 높은 광고 효과를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아요.

📌오픈채팅 업데이트 요약
접근성 확대 / 독립앱 출시 / 광고 도입

 

 

 

 

🔎카카오톡의 첫 번째 탭 '친구탭' 광고 도입

 

카카오톡 채팅목록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한 번쯤 클릭해 본 경험 있으시죠? 띠 형태로 된 이 광고를 비즈보드(배너광고)라고 부르는데요. 현재는 채팅탭에만 노출되는 이 광고! 개편 후에는 친구탭 최상단에서도 볼 수 있을 예정~

'친구탭'은 내 프로필과 친구 목록 등이 표시되는 카카오톡의 첫 번째 탭으로 카카오는 비즈보드 광고를 연내 친구탭에 선보인 후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등으로 지면을 확대할 예정이래요.

🤚🏻여기서 잠깐! 비즈보드 광고 장점은 뭐G?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이 동시에!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카카오톡 최상단에 광고가 고정 노출되기 때문에 메가 트래픽 확보는 물론이고, 잠재고객 발견이 용이하고요. 광고주의 마케팅 니즈에 따라 다양한 랜딩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어요.

이때 소비자의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브랜드에 맞는 최적화된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게 중요한데요. 브랜드의 타겟, 캠페인 목적(전환 or 트래픽) 등에 따라 차별화된 컨셉팅이 진행되어야 해요. 비즈보드 광고 사례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이루다마케팅이 진행한 비즈보드 광고 캠페인 목적별 사례를 아래 공유드릴게요👀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 사례 ZIP 
(https://e-ruda.net/product/board-detail/36)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여러분의 생각은?

 

카카오는 채팅창 내 오픈채팅탭 신설을 시작으로 연내 카카오톡 개편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를 두고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어요.

👍🏻카톡 개편 오히려 좋아~
그동안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한 카카오톡를 신뢰하는 사람들은 이번 개편을 기대하고 있어요. 카카오톡만이 가진 편리함과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의 기능이 더해져 신선한 매체가 탄생할 거란 기대감이죠🤩

👎🏻차라리 문자 쓸래ㅠㅠ
반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요. ①기존 SNS에 게시글을 업로드할 때처럼 '좋아요'수에 신경을 써야 해서 피로도가 높아질 거란 이유와 ②프로필 내 누적된 '좋아요', '댓글 수'에 따라 인간관계를 평가하고, '아싸(아웃사이더)'라는 낙인이 찍힐 수 있다는 이유 등 부정적인 영향이 클 것이라는 거죠😥

카카오톡 개편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러분은 카카오톡 업데이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작성일 : 2022-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