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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마케터가 되고 싶은 분들 혹은 마케팅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 당장 모르는 마케팅 용어는 한가득이고 관련 정보를 읽어도 너무 어렵다😥 느끼실 분들을 위해 준비했어요! 마케팅 관련 정보들을 쉽고 간단하게 알려줄 1타강사 루다쌤이랍니다✨
1타강사 루다쌤의 첫 번째 강좌는 바로 ‘IMC 마케팅’! 마케팅 기법에서 중요한 기법으로 자리 잡은 마케팅 중 하나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등장한 마케팅으로 만족도 높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마케팅인지 루다쌤과 함께 알아볼까요~?!
📝 IMC 마케팅?
IMC 마케팅은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약자인데요, 쉽게 말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입니다. 다양한 마케팅 도구와 채널들을 통해서 일관된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마케팅 방법인데요.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매출을 올리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죠.
그렇다면 IMC 마케팅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 IMC 마케팅이 마케팅 시장에서 자리 잡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 기술이 발달하며 우리는 개인 스마트 기기를 통해 쉽고 빠르게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의 활동 범위가 넓어지면서 일반적인 마케팅 전략으로는 광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졌어요😓 그래서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IMC 마케팅이 큰 인기를 얻게 된 거죠!
🤝 기존 마케팅과 IMC 마케팅의 차이
IMC 마케팅은 기존 마케팅과 큰 차이점을 보입니다. 기존 마케팅의 경우 ‘상품 자체’에 중점을 두고 마케팅을 하지만 IMC 마케팅은 ‘고객의 가치’에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는 차이가 있어요. 기존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부터 구매까지의 과정을 일방적으로 전달했다면 IMC 마케팅은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을 하면서 관계를 강화하고 가치를 교환하는 식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시행합니다.
기존 마케팅의 경우 부서별로 나누어져 각각 다른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직적인 계획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이 경우에는 오히려 일관된 메시지 전달이 어려워 소비자에게 혼동을 가중시킨다는 단점이 있었어요. 반대로 IMC 마케팅은 모든 부서가 동일한 메시지를 사용하는 수평적인 계획을 통해 소비자에게 혼란 없이 메시지가 전달되어 브랜드 신뢰성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다양한 채널을 통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각 채널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서 높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으로 인해, 요즘은 IMC 마케팅을 점점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요. 👀
✨ IMC 마케팅 종류
IMC 마케팅의 적용 수단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ATL이란 4대 매체인 TV, 신문, 라디오, 잡지를 통한 직접적인 광고 활동을 말해요. 누구나 볼 수 있는 광범위한 노출로 대규모 소비자를 대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파급력이 크고 브랜드 인식을 증가시키는데 탁월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타겟팅 설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 또한 통계 데이터를 얻기에 어려움이 있어 광고 효율성 판단이 어렵고, 비교적 높은 광고료가 측정되어 제작에 부담을 느끼기도 합니다 😥
BTL은 전시나 이벤트, 옥외광고, PPL 등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불특정한 대중이 아닌 개개인에 집중이 가능하죠. 고객들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브랜드 신뢰성을 높일 수 있고, 원하는 대상에 정확하게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ATL에 비해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특정 타겟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브랜드 자체의 인지도와 같이 전체적인 영향력을 높이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요.
이 두 가지 마케팅 방법의 장점만 쏙쏙 뽑은 것이 바로 IMC 마케팅! ATL과 BTL의 강점은 살리면서도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마케팅인데요. ATL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BTL을 통해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며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구매를 유도하도록 하는 겁니다 😉
👍 IMC 마케팅 성공 사례 '올리브영'
대표적인 성공 사례들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올리브영의 ‘올영TV’가 있는데요. 올영TV란 헬스&뷰티(H&B) 전문 스토어 올리브영의 자체 유튜브 채널입니다. 다양한 기획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어요. ‘파우치 습격’은 올리브영 직원들의 파우치를 엿볼 수 있는 콘텐츠인데요. 제품을 영상에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는 것과 동시에 등장하는 화장품 역시 직원들이 직접 사용하고 애정 하는 아이템들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부담스럽지 않고 재미있게 제품을 소개하며 소비자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조회수 10만 회를 기록하기도 했어요✨
또한 전문적으로 메이크업을 다루는 유명샵의 아티스트 분들을 섭외해 현장에서 직접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소개하는 ‘장인의 컬렉션’을 기획하기도 하고,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인플루언서과 협업하여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팝업스토어 운영을 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며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 IMC 마케팅 성공 사례 '배달의민족'
다음 보여드릴 성공 사례는 배달 서비스 플랫폼 ‘배달의민족’ 인데요. 배달의민족은 차별화된 독특한 마케팅으로 유명한 거 아시죠?
대표적으로 ‘배달이’ 캐릭터가 있습니다. 민트색 헬멧을 쓰고 있는 것이 특징인 배달이는 배달의 민족의 톡톡 튀는 감성을 담은 대표 마스코트죠. 배달이 캐릭터를 통해 고객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가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독고배달이를 중심으로 메이배달이, 냥이배달이, 왕배달이, 감자배달이 등 다양한 캐릭터들을 추가하며 세계관을 쭉쭉 넓히고 있어요.
캐릭터 활용 외에도 여러 방법들을 사용했는데요. 을지로체, 주아체, 한나체, 도현체 등등 문서 작업을 하거나 디자인 작업을 하며 한 번쯤은 들어보신 적 있는 이 폰트들이 배달의민족에서 제작한 폰트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 배달의민족은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해 대표 고유 폰트들을 제작하고 무료 배포했습니다. 폰트까지도 개성을 추구하는 MZ세대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효과로 언급되고 있어요! 그 외에도 음식을 주제로 한 백일장 ‘배민신춘문예’부터 ‘배민 치믈리에’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등 음식을 활용해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브랜딩 캠페인들을 기획하기도 했죠!
👍 IMC 마케팅 성공 사례 '일소'
마지막 소개해 드릴 성공 사례는 올리브영 코팩으로 유명한 스킨케어 브랜드 ‘일소’ 입니다. 일소는 새로운 모델과 함께 시장 내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과 동시에 제품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이루다마케팅과 함께 했는데요. 처음으로 브랜드 모델과 함께한 캠페인을 이루다마케팅이 맡아 진행했어요👏
먼저 확고한 포지셔닝을 위해 이루다마케팅은 신규 제품 슬로건을 제작했어요. 슬로건은 브랜드의 핵심가치나 이미지를 쉽고 빠르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짧지만 강한 문구 하나로 제품에 대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루다마케팅은 신규 코팩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매끄러운 코, 일소밖에’라는 재미있는 슬로건을 사용했어요. 일소의 뮤즈인 ‘로운’과 ‘일소’를 모두 드러내며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브랜드를 확실하게 각인시키도록 했습니다. 해당 슬로건을 바탕으로 TVC, 퍼포먼스 마케팅, OOH를 진행하며 온·오프라인 간 ONE-VOICE로 소통해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할 수 있었어요👍
오늘 루다쌤과 함께 IMC 마케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첫 강좌가 마음에 드셨을까요? IMC 마케팅은 흥미를 이끌면서도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소 외에도 다양한 IMC 마케팅을 진행한 이루다마케팅과 브랜드 인식을 증가시키는 첫걸음을 함께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루다쌤은 재미있는 강좌로 다시 찾아올게요!
이루다 마케팅의 IMC 마케팅 사례가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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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타강사 루다쌤 'IMC마케팅' 영상으로 만나보기
작성일: 2024-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