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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제품을 판매하는 데 있어서 자사의 쇼핑몰 유무는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에요. 구글을 비롯해 웹브라우저 시장의 잇따른 서드파티 쿠키 제한으로 타겟팅 광고의 제한이 생겨, 웹사이트 운영자가 직접 수집하는 퍼스트 파티(First-Party) 쿠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거든요. 이는 자사의 온라인 채널 강화가 중요해졌다는 뜻이에요.
* 서드 파티(3rd Party) 쿠키 : 웹사이트 운영자가 아닌 제3자가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 고객의 사이트 방문을 추적해 리타겟팅 등 맞춤형 광고에 활용되는 데이터
또, 코로나19로 인해 확산된 비대면 문화로 소비자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일이 많아졌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라면 온라인 쇼핑몰 구축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똑같은 제품, 다른 성과! 이유는?
똑같은 제품인데 결과는 왜 다를까요? 이유는 상세페이지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쇼핑몰에 방문했다고 가정해 볼까요? A 쇼핑몰은 제품에 대한 정보가 잘 드러나는 레이아웃 구성인 반면, B 쇼핑몰은 제품에 대한 불필요한 정보와 보기 어려운 레이아웃 구성으로 되어 있다면 어디서 구매하시겠어요?🛒
즉, 여러 경로를 통해 우리 브랜드 페이지로 유입된 고객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한눈에 보기 쉽게 디자인되어야 해요. 그래야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상품문의를 남기는 등 다음 액션을 취하도록 유도할 수 있답니다.
쇼핑몰 운영자라면 백이면 백! 매출 상승에 대한 니즈를 갖고 계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 이루다가 '잘 팔리는 쇼핑몰의 비밀'을 낱낱이 공개하려고 해요😉 이루다마케팅 광고주 사례로 알아보는 상세페이지 디자인 tip 함께 살펴볼까요?👀
쇼핑몰의 얼굴 '메인 페이지'
처음 사람을 만났을 때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말 들어보셨죠? 첫인상이 얼마나 중요하냐면요. 몇 초 만에 각인되는 첫인상으로 그 사람에 대한 이미지가 결정되기도 하고요. 이때 각인된 이미지는 오랫동안 변하지 않고 유지되기도 해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처음 만난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려고 노력하죠.
이는 쇼핑몰도 마찬가지예요. 우리 브랜드를 처음 접하는 고객에게 좋은 첫인상을 남기기 위해 브랜드는 쇼핑몰 제작에 많은 공을 기울입니다. 그중에서도 쇼핑몰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메인 페이지'는 방문자가 한 번은 거쳐가는 화면이기에 이목을 집중시키는 게 중요해요.
ⓒ이루다마케팅 광고주 '라이필'
🙄좋은 첫인상 남기는 법
1) 신규 고객을 위한 혜택 노출하기
여기 혜택 싫어하는 사람 있나요~? 많으면 많을수록 좋고, 없으면 아쉬운 게 바로 혜택이죠?! 우리 브랜드를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신규고객은 제품에 대한 정보보다는 이벤트, 할인쿠폰과 같은 혜택에 눈이 갈 때가 많아요. 아직 제품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할인쿠폰을 준다면 "한 번 구매해 볼까?"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올라가는 거죠.📈
신규 고객을 위한 혜택이 준비되었다면 다음 순서는 띠배너, 팝업배너 등으로 마구마구 고객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거예요. 메인페이지는 물론이고, 상세페이지 등 고객이 이동하는 페이지마다 혜택을 노출하는 거죠. (제가 드린 첫인상 점수는 100점입니다👏🏻)
ⓒ이루다마케팅 광고주 '아임리얼'
2) 고객님 이 제품 찾으셨나요?💁🏻♀️
요즘 OTT, 패션앱 등을 이용하면서 큐레이션 서비스 많이 접하셨죠? 가끔은 내 취향에 맞는 아이템을 쏙쏙 추천해 줘서 소름 돋은 적 있잖아요👻 최근 신속하고 간편한 쇼핑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큐레이션 서비스 도입이 늘고 있는데요.
막상 큐레이션이 트렌드라고는 하지만 "우리 쇼핑몰은 서비스를 도입하기에 물리적으로 어려움이 있는데...🥺" 그럴 때는 고객 맞춤형 제품을 노출해 보세요! 먼저, 우리 브랜드의 대표 제품을 셀렉하고 각각의 제품에 대한 장점을 나열해 보는 거죠. 그다음에는 디자인이 들어가야겠죠? 각 제품의 이미지와 장점을 한눈에 보기 쉽게 디자인하고, 고객이 머무르는 페이지에 노출하면 클릭율은 자연스럽게 UP!
생생한 비주얼 '영상 콘텐츠'
요즘 쇼핑몰에서도 영상 콘텐츠를 많이 활용하는 추세에요. 사진이나 텍스트로 표현할 수 없었던 제품의 장점을 보다 생생하게 노출할 수 있거든요.💻 또, 영상은 딱딱한 텍스트와 달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최근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한 MZ세대가 영상 콘텐츠에 익숙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포인트에요.
그래서 제품의 장점을 영상으로 제작하거나 실구매 고객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는 등 쇼핑몰의 영상 콘텐츠 활용 범위는 점점 늘고 있어요.
ⓒ이루다마케팅 광고주 '라이필'
그렇다면 제품의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영상은 어디에 노출하면 좋을까요? 아무래도 쇼핑몰의 얼굴인 '메인페이지'와 해당 제품의 '상세페이지'가 적당하겠죠? 이때 스크롤을 내리다 마주하는 영상을 고객이 이질감 느끼지 않도록 영상과 이미지의 자연스러운 페이지 구성과 영상의 컨셉을 고려하여 상세페이지를 디자인하는 작업이 중요해요.
구매를 유도하는 '상세페이지'
잘 팔리는 쇼핑몰의 비밀! 이제 핵심 포인트를 공개할게요. 두구두구두구🥁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상세페이지 디자인 tip'입니다. 상세페이지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둘러보는 페이지로 여기서 구매의 당락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고객이 상세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판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상페페이지 디자인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이루다마케팅 광고주 (좌)불스원몰, (우)라이필
👍🏻좋은 상세페이지란
1) 레이아웃의 중요성
레이아웃의 정의를 살펴보면 '각 구성요소를 공간에 효과적으로 정리하고, 배치하는 일'을 말하는데요. 상세페이지를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레이아웃은 중요한 포인트에요. '텍스트와 이미지를 한 페이지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정리하고, 배치'하느냐에 따라 좋은 상세페이지가 결정되거든요.
상세페이지는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정보를 담는 공간이기 때문에 텍스트가 다른 이미지(ex. 배너 등)에 비해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폰트는 가독성 높은 고딕체로 사용하는 게 좋고요. 강조되어야 하는 내용과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의 강약 조절도 중요해요.
ⓒ이루다마케팅 광고주 '불스원몰'
2) 브랜드 T&M 구축
TMI 아니죠~👆🏻 T&M 맞습니다!👏🏻 브랜드를 홍보하는 데 있어 톤앤매너(Ton & Manner)는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에요. 왜 중요하냐고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기 때문이에요. 스타벅스 하면 초록색🟢 삼성전자하면 파란색🔵이 떠오르는 것처럼 말이에요.
톤앤매너는 쉽게 말해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할 때 일관된 방향으로 톤을 유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상세페이지도 이러한 브랜드의 톤앤매너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해요.
이루다마케팅 광고주 불스원몰의 사례로 살펴보면 좌측의 '마카롱선바이저' 제품은 각 제품의 향과 어울리는 파스텔톤 컬러를 강조하여 상세페이지를 디자인했고요. 우측의 '그라스오브제' 제품은 고급스러운 패키지 유리병과 각각의 매력 있는 향을 표현한 컨셉 촬영을 진행한 후 제품의 원료적 특장점과 프리미엄 제품임이 강조될 수 있도록 상세페이지를 디자인했습니다.
디테일의 차이가 변화를 만든다! 쇼핑몰 상세페이지 디자인이라고 해서 모두 다 같은 건 아니죠. 오랜 경험과 다양한 업종의 레퍼런스를 보유한 이루다마케팅은 디자인 + 디테일 브랜드 컨셉에 맞는 사이트 구축부터 상세페이지 디자인까지 한 번에! 가능합니다.
우리 브랜드 쇼핑몰은 잘 구축된 건지 진단이 필요하다면? 이루다마케팅에 문의주세요! 진단부터 솔루션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해 드릴게요😊
작성일 : 2022-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