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AZINE

[Insight]

티끌 모아 부자 되자! 앱테크 열풍

 

 

최근 월급 이외의 부수입을 얻고자 하는 N잡러가 증가하고 있어요. N잡러는 2개 이상의 복수를 뜻하는 'N'과 직업을 뜻하는 'job', 사람이라는 뜻의 '러(-er)'가 합쳐진 신조어로 본업 외에 여러 개의 직업을 가진 사람을 말하는데요. 하나의 직업만으론 생계유지가 어려워 두 가지 이상의 직업을 갖는 '투잡족'과는 또 다른 개념이에요.

N잡러는 경제적인 소득뿐만 아니라 자기만족을 위해 N잡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없어진 MZ세대는 취업을 했더라도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N잡을 하죠. 대표적인 예로 1인 크리에이터, 배달 아르바이트가 있고요. 엽서 · 비누 · 스티커 만들기 등 자신의 취미생활을 직업으로 연계해 수입을 얻기도 해요. 비트코인이나 주식 등 각종 투자 활동에도 적극적이랍니다.

 

 

티끌 모아 부자 될래요💸

 

이처럼 N잡과 투자를 통해 수입이 들어오는 '파이프라인'을 다변화 · 극대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머니러쉬(Money Rush)'라고 하는데 머니러쉬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발표한 <트렌드 코리아 2022>의 키워드 중 하나로 소개되기도 했어요. 그만큼 2022년은 돈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시기🔥

재테크에는 관심이 없을 것 같은 MZ세대 사이에서도 현재 재테크 열풍이 불고 있고요. 특히,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앱테크가 인기에요. 

* 앱테크 :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돈을 버는 신(新) 재테크 방식

앱테크는 앱을 통해 포인트 적립이나 쿠폰 이벤트를 참여한 후 지급되는 포인트나 쿠폰을 챙겨 생활비를 번다고 해서 디지털 폐지줍기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해요. 소소한 습관만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죠.

 

 

 

 

💬앱테크 왜 하는 거지?

 

인크루트가 조사한 <앱테크 참여도와 참여 이유>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대인의 무려 75%가 앱테크를 하고 있대요. (조사기간 : 2022.0316~03.20, 성인남녀 1707명 대상 조사) 앱테크를 하는 이유로는 1) 자투리 시간에도 생산적인 활동을 하고 싶어서 2) 소액이라도 저축하고 싶어서 3) 모은 적립금을 생활비로 쓸 수 있어서 4) 성취감 목적 순으로 나타났어요.

특히, 기성세대보다 MZ세대들의 앱테크 비중이 높은데요. 아무래도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세대이다 보니 앱테크에 대한 접근성이 높을 수밖에 없어요. 또 MZ세대는 다른 세대보다 자기만족과 체험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리워드가 크지 않아도 자기만족이 있다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아요.

 

 

💡나도 시작해 볼래 디지털 폐지줍기!

수많은 앱테크 어플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표 앱테크 어플 어떤 게 있을까요?👀

 

 

👣걷기형 <캐시워크>

 

가장 쉽게 할 수 있고, 보편화되어 있는 앱테크는 '걷기'가 아닐까 싶어요🦶🏻 하루에 걷는 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앱테크인데 그중 '캐시워크'는 대표적인 만보기 앱으로 가장 일찍 또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앱이에요.

걷는 걸음 수에 비례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데 100보당 1캐시가 적립되고, 하루에 1만보까지 적립이 가능해 최대 100캐시를 얻을 수 있고요. 적립된 캐시는 편의점, 커피, 치킨 등을 구매할 수 있는 기프티콘으로 교환받아 사용 가능해요. 리워드가 크지는 않지만 걸으면서 돈을 벌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표 앱테크 어플이랍니다😉 참고로 '돈 버는 퀴즈'를 풀거나 '행운퀴즈 룰렛'을 돌리면 추가 적립을 받을 수 있어요. (꿀팁이죠?!🍯)

 

 

 

 

👣걷기형 <토스 만보기>

 

또 다른 걷기형 앱테크 어플 '토스 만보기'는 국내 대표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toss)'에서 출시한 서비스로 걸음 수와 위치 정보를 통해 걷기 보상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토스 앱 내 '혜택' 탭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는데 '걷기 미션'과 '방문 미션'을 통해 하루 최대 140원의 토스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고요. 적립된 포인트는 계좌로 환급할 수 있어요. 단, 포인트는 1,000원 이상부터 출금할 수 있는데 5,000원 미만일 경우에는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해요.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를 아끼려면 5,000원 이상의 금액이 모인 후 출금하는 걸 추천!

토스는 만보기 외에도 퀴즈 정답을 맞히면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행운퀴즈'와 앱 알림 확인 시 리워드를 받는 '머니알림'을 통해 토스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어요👌🏻

 

 

 

📲인증형 <네이버 MY 플레이스>

 

간단한 활동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앱테크 어플도 있어요. 네이버는 영수증 리뷰를 남기면 리워드를 제공하는 '네이버 마이 플레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가게를 방문하고, 결제를 하면 영수증을 받잖아요? 영수증을 마이 플레이스에 첨부하고, 후기를 남기면 포인트가 적립돼요💸

처음 방문한 가게라면 50원, 재방문이라면 10원이 지급되고요. 하루에 최대 5회까지 방문 인증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어요. 이렇게 적립된 포인트는 네이버페이 사용처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해요.

요즘 영수증을 받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 영수증도 '돈'이 될 수 있다니!😮 디지털 폐지줍기에 어울리는 어플인 것 같아요📃

작은 실천이 모이면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듯이 티끌 모아 태산! 작은 돈도 꾸준히 모으다 보면 큰돈이 되는 날이 오겠죠?💰 재테크는 시작하고 싶은데 투자는 부담스럽다면 소소하게 용돈벌 수 있는 앱테크 시작해 보는 건 어떠세요?

 

 

 

작성일 : 2022-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