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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마케팅 종사자 혹은 마케팅 진행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들어보셨을 IMC 통합 마케팅을 소개드립니다🤗 이는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약자로 국문으로 해석하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되는데, 간단히 줄여서 통합 마케팅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ATL과 BTL의 총체라고 생각하면 그 개념이 좀 더 명확하게 와닿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ATL(Above The Line)은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홍보를 뜻하며 대중을 상대로 광범위한 인지도를 쌓을 수 있는 방법이고, BTL(Below The Line)은 팜플렛, 전단지, 옥외광고 등과 같이 맞춤 커뮤니케이션 전달에 사용되며 여러 특정된 소규모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이에요😉
IMC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 매체를 믹스하고,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되 소비자에게는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전략을 구상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한 브랜드에서 제품이 리뉴얼 되었을 때 ATL, BTL 모두 리뉴얼 내용 및 리뉴얼을 통한 기대효과 등 동일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뜻이에요.
오늘은 이루다마케팅에서 진행한 아임얼라이브 통합 마케팅 사례를 통해 IMC 마케팅 전략과 장점을 모두 살펴봅시다!
📈시장조사는 필수! 건강관리 시장은 계속 성장 중
아임얼라이브는 100% 프리미엄 유기농 녹차, 홍차, 사탕수수 원당으로 만든 콤부차 브랜드입니다🍹 건강에 좋은 원료로 만들고, 다른 제조 음료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건강을 챙기는 사람 혹은 다이어터들에게 인기가 많은데요. 그럼, 브랜드와 제품에 관한 간단한 조사는 마쳤으니 타겟을 구체화하기 위한 시장조사를 해볼게요👀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해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어요. 또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달 및 헬시플레저 트렌드가 유행 중이기도 하죠💪 덧붙이자면 디지털 헬스케어는 의료 영역에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고도화된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고, 헬시플레저는 즐겁고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를 추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신조어입니다!
🧉건강한 음료를 찾는 사람들
최근 식음료의 칼로리, 당, 알코올 도수, 화학첨가물 등을 낮춘 로우스펙(LOW SPEC)이 인기입니다. 실제로 트렌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로우스펙 식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는 59.7%, “로우스펙 식음료는 나의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86.4%로 조사됐으며, 여러 식음료 브랜드가 제로 칼로리 간식을 점점 더 많이 출시하는 것을 보고 느낄 수 있어요🙌
콤부차 역시 로우스펙 음료 중 하나로 자극적이지 않고, 건강에도 좋아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어요💚 성장세를 보면 2030년에는 약 114억 달러까지 시장이 확대될 예정이죠~ 지금도 다양한 형태의 콤부차가 출시되고 있지만, 이러한 행보를 보니 앞으로는 더 다양한 맛의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돼요!
🙋♀️국내 콤부차 시장의 선두주자, 아임얼라이브
최근 아임얼라이브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점점 더 그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국내 콤부차 시장에서 선두주자로 달릴 수 있었는지 이루다마케팅에서 진행한 IMC 통합 마케팅을 통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이루다마케팅은 아임얼라이브의 소식과 제품을 잠재 고객에게 입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했으며,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어요🤗
🤝아임얼라이브 X 이루다마케팅 IMC 통합 마케팅
이루다마케팅은 시장 점유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통한 시장 내 소비자 견인을 목표로 IMC 마케팅 전략을 구상했어요. 온라인으로는 온드미디어를 운영하며 채널을 강화했고, 오프라인으로는 국내 관광지 내에 팝업스토어를 설치 및 운영하여 잠재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 창구를 만들었는데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케팅을 병행함으로써 잠재 고객과 간접적, 직접적으로 만나 호감도와 인지도를 쌓고,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듣고 보완할 수 있었어요👍
📱통합 마케팅 : 온라인
아임얼라이브의 온드미디어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시각적인 비주얼의 콘텐츠를 제작해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전달했는데요. 제품 촬영 및 브랜드 캐릭터들을 활용한 인스타툰을 통해 브랜드 신념과 지속성을 제고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했고요👍 또 AI 콘텐츠를 통해 시장 내 새로운 시도를 도전하여 혁신성을 제고하기도 했어요.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흥미로울 만한 건강 식단, 공복혈당 주의 신호 등 건강 정보 콘텐츠에 브랜드 제품을 적절히 녹여 사람들에게 건강한 이미지로 각인하는 데 성공했죠🙆 특히, 신제품 출시를 알리는 게시물에는 소비자의 “어떤 맛일지 궁금해요”, “전국 마트에서는 언제 만날 수 있을까요?” 등 긍정적인 반응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통합 마케팅 : 오프라인
국내 여름 관광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이곳, 양양 서피비치!🌊 이곳에서는 아임얼라이브 팝업스토어를 오픈하여 단기간 동안 전국의 다양한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와 신제품 출시를 알렸습니다. 입구 앞에 부스를 설치하여 주목도를 높였으며, 브랜드 이미지와 계절을 고려한 부스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을 흡인했죠📢
부스에서는 신제품 3종 샘플링, 꽝 없는 룰렛, 인스타그램 팔로우 유지 이벤트, 포토존 등 여러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 모두 잠재 고객이 쉽고 재밌게 참여할 수 있는 내용으로 브랜드에 대한 좋은 경험을 심어주는 데 효과적이었어요🥰 팝업스토어를 방문했던 소비자들은 “맛있다”, “건강해지는 맛이다”, “다이어트할 때 먹으면 좋을 것 같다” 등 여러 긍정적인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죠!
👀우리 브랜드를 강화하는 시간, IMC 통합 마케팅
IMC 통합 마케팅은 소비자와 다각적으로 소통하며 브랜드의 정보를 알리고, 잠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 있어 유용한 도구입니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므로 브랜드를 강화하고, 소비자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가기에도 용이하죠👌
꾸준한 메시지로 브랜드 호감도를 높이고, 찐팬까지 만들고 싶다면 IMC 마케팅을 추천해요! 우리 브랜드에 꼭 맞는 맞춤 전략은 이루다마케팅에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작성일 : 2024-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