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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브랜드가 콘텐츠 마케팅 해야 하는 이유

 

 

과거 모바일 서비스의 부흥과 함께 성과 측정이 가능한 ‘퍼포먼스 마케팅’이 주목받으며, 다양한 채널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이 전개되었는데요. 하지만 온라인 상에 노출된 수많은 광고들로 인해 소비자가 느끼는 광고에 대한 피로도와 거부감은 높아졌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개인정보보호 강화와 광고비 증가에 따른 효율 감소 등 디지털 마케팅 환경이 급변하며 더 이상 퍼포먼스 마케팅만으로는 높은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졌습니다.

🤷🏻‍♀️🤷🏻‍♂️ 그렇다면 어떤 마케팅을 해야 브랜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까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브랜드는 소비자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해요. 브랜드와 소비자의 단단한 연결고리가 되어주는 것이 바로 오늘 소개할 ‘콘텐츠’입니다.

 

 

🔎브랜드 경쟁력 높이는 콘텐츠의 힘
 

 

 

여러분이 생각하는 콘텐츠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각종 정보나 그 내용물”로 과거에는 주로 온라인에 초점을 두고 용어가 사용되어 왔는데요. 현재는 그 범위와 의미가 조금씩 변화하면서 팝업스토어, 축제 등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넓은 범주로 의미가 확장되었습니다.

사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대다수가 모두 하나의 콘텐츠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현재 우리는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어요. 심지어 여러분이 SNS에 업로드 하는 사진도 하나의 콘텐츠랍니다.

이처럼 온라인상에는 무수히 많은 콘텐츠가 떠돌아다니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찾게 되고,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브랜드와 관계를 구축합니다. 이러한 순환구조를 브랜드 마케팅 또는 팬덤 비즈니스라고 부르는데요. 따라서 브랜드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으로 '콘텐츠'를 활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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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든 콘텐츠 브랜드 경쟁력 UP
 

 

 

2022년 Semrush가 발표한 <2022 콘텐츠 마케팅 전략 리포트>에 따르면 마케터의 97%가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어요. 이렇듯 실제 현장에서 업무를 하고 있는 현직자들도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었는데요.

여기서 잠깐✋🏻 콘텐츠 마케팅이란?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 및 배포하여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궁극적으로 수익성 있는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해요. 직접적으로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보다는 고객에게 도움이 되거나 관심을 이끌 수 있는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이죠.

콘텐츠 마케팅의 장점은 앞서 언급한 높은 신뢰도 형성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 이외에도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율을 얻을 수 있으며, 브랜드 가시성을 높여 유기적인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콘텐츠 마케팅이 무조건 높은 효과를 보장하는 건 아니에요. 콘텐츠가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필승전략이 되기 위해서는 5가지 핵심 포인트를 기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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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꽂히는 콘텐츠, 어떻게 만들까?
 

 

 

1) 타겟 고객의 관심사와 선호도 파악하기

우리 브랜드의 콘텐츠가 소비자의 관심을 받고, 널리 확산되기 위해서는 먼저 타겟 고객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이들의 관심사는 무엇인지,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지를 파악해야 더욱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명확한 목표 설정하기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성과 측정이 가능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브랜드 인지도, 전환, 트래픽 등 설정한 목표에 따라 콘텐츠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3) 가치 있는 콘텐츠 제작하기

2번째 과정까지 완료가 되었다면 이제 콘텐츠를 제작해야겠죠? 타겟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되 공감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용 그리고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여보세요.

4) 다양한 콘텐츠 형식 및 채널 활용하기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콘텐츠의 유형은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타겟 고객과 브랜드 목표에 따라 적절한 콘텐츠 형식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블로그와 보도자료는 깊이 있는 정보를 다루기 좋은 형식이고, SNS는 시각적으로 소비자를 사로잡기에 좋아요. 이 모든 장점의 집합체인 영상은 재미, 정보, 브랜딩 등 다양한 컨셉으로 소비자와 단단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기에 최적화된 형식이죠.

자 이제 콘텐츠 제작이 끝났다면 고객에게 콘텐츠를 배포하고, 홍보해야겠죠? 콘텐츠가 널리 퍼지고, 더 많은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메타 광고, 이메일 발송 등 광고를 진행해 시너지 효과를 증대 시켜 보세요.

5) 소비자 피드백 수용 및 개선하기

마지막으로 우리 브랜드의 콘텐츠가 소비자에게 얼마나 어필이 되었는지 성과 분석은 필수예요. 트래픽, 참여도, 전환율 등을 측정하여 어떤 콘텐츠가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갔는지 파악하고, 추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기록해 두세요.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 고객의 목소리는 필수입니다☝🏻

여러분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루다마케팅 사례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꽂히는 콘텐츠의 한 끗'을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SNS : 일관성 있는 브랜드 메시지 전달
 

 

 

SNS는 기업이 소비자와 소통하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많은 기업에서 브랜드 홍보를 위해 SNS 채널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요. 여러분이 잘 아시다시피 SNS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요. 주로 짧은 시간 동안 소비되기 때문에 직관적이면서 시각적인 매력이 돋보이는 디자인 구성도 중요합니다.

💬아임얼라이브 SNS 마케팅 전략

국내 대표 콤부차 브랜드 아임얼라이브는 시장 내 브랜드 포지셔닝 및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콘텐츠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이루다마케팅은 아임얼라이브 콤부차를 보다 많은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제품 USP 기반의 리뷰, 레시피, 정보성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했습니다.

또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춘 제품 컨셉 촬영 및 일러스트 콘텐츠를 제작하여 비주얼적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었고, 그 결과 제품의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었어요.

이처럼 SNS 콘텐츠는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와 메시지를 타겟 고객에게 제공하여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객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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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 형성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많은 기업에서 영상 제작을 강화하는 추세인데요. 특히, 유튜브는 국내 대표 플랫폼 카카오톡과 네이버를 제치고, 국내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4580만 명으로 1위를 차지하며(24년 7월 기준) 광고 채널로서 요즘 핫 한 플랫폼입니다. 그만큼 경쟁 역시 치열하죠🔥

💬농협상호금융 유튜브 운영 전략

국내 최대 금융기관 중 한 곳인 농협상호금융은 MZ세대를 타겟으로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이루다마케팅은 MZ세대의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이들이 주로 활동하는 유튜브 채널을 무대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어요.

개그맨 지상렬이 ‘인간 농협’이 되어 거리를 활보하며, 시민들과 게임을 하는 컨셉의 웹예능 <게임안하면 지상렬>은 농협상호금융의 뱅킹 앱인 ‘NH콕뱅크’를 활용한 게임 뿐만 아니라 난이도가 낮은 게임으로 구성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또한, 웹드라마 <무럭무럭 레벨업>은 사회초년생의 성장기를 소재로 하여 MZ세대들의 공감을 자아냈죠. 이처럼 브랜드 니즈를 고려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 네이버 로직 기반 타겟 맞춤형 콘텐츠
 

 

 

포털사이트를 통해 검색하는 소비자에게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는 블로그는 노출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채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최근 젊은층의 블로그 유입이 늘면서 블로그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타 플랫폼과 달리 관련 주제에 대한 전문성 있는 내용과 포털사이트 상단에 콘텐츠가 노출될 수 있도록 키워드 선정이 중요해요.

💬서브원 블로그 운영 전략

구매 솔루션 전문 기업 서브원은 일반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MRO(기업운영자재) 산업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이루다마케팅은 블로그 사용 타겟을 고려한 맞춤 정보성 콘텐츠와 ESG 경영 기반 환경 이슈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여 대중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었어요. 또한,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 퀴즈형 이벤트도 정기적으로 진행했죠.

이때 발행한 콘텐츠가 포털사이트 상단에 노출될 수 있도록 콘텐츠 주제에 부합하는 키워드를 발굴하고, 네이버 로직에 기반한 블로그 콘텐츠 작성으로 유입량을 극대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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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 제작
 

 

 

소비의 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해 자사몰 운영이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브랜드의 얼굴이라고도 불리는 자사몰은 네이버, 쿠팡, 지그재그 등과 같은 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하는 것과 달리 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채널이기 때문에 노출하고자 하는 정보와 브랜드 특색을 자유롭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코닥 사이트 리뉴얼 & 상세페이지 제작

프리닉스 코닥 포토프린터는 사이트 최적화를 통한 고객의 이탈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이트 리뉴얼 및 상세페이지 제작이 필요했습니다. 이루다마케팅은 기존 사이트의 컨디션을 체크하고, 방문 고객의 편의성과 사용성을 고려하면서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사이트 리뉴얼을 진행했어요.

브랜드 키컬러인 옐로우 톤을 활용해 주목도를 높였으며, 소비자에게 보다 쉽고 친숙하게 제품이 각인될 수 있도록 “코닥 ERA 즐거운 순간”, “모든 나의 순간, RETRO” 등 카피 문구를 활용해 주력 제품을 노출했습니다. 또한 상세페이지는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영역이기 때문에 기획이 매우 중요한데요. 고객의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는 제품의 핵심 기능 및 장점을 비주얼적으로 구현하고, 상세페이지 하단에 기존 구매 고객의 리뷰와 평가를 넣어 브랜드와 제품의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었어요.

 

 

💡크리에이티브 퍼포먼스 에이전시, 이루다마케팅
 

 

 

오늘은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핵심만 요약해 드리자면 ✅소비자의 니즈와 관심사를 고려한 콘텐츠 제작하기 ✅적절한 채널을 통해 확산하기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최적화 진행하기로 말씀드릴 수 있어요.

이번 콘텐츠가 여러분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만약, 콘텐츠 마케팅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콘텐츠를 고민하고 있다면? 브랜드 니즈를 고려한 콘텐츠 제작 역량과 퍼포먼스 마케팅 노하우가 있는 이루다마케팅에 문의 주세요😊

 

 

작성일 : 2024-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