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AZINE
[Insight]
여러분은 궁금한 브랜드나 상품이 있다면 어떻게 정보를 얻는 편이세요~?🤔 사람마다 그 기준은 모두 다르겠지만, 보통 검색이나 공식 SNS 혹은 지인들에게 직접 후기를 물어보는 등 여러 방법을 통해 브랜드 정보를 얻는다고 하는데요. 이번 콘텐츠는 이 중에서 ‘검색’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풀어볼까 해요~ 🖥️
퍼포먼스 마케팅 종류 중 하나인 검색광고는 플랫폼별로 그 종류가 다양하게 나뉘지만, 오늘은 국내 대형 플랫폼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할게요! 물론 이루다마케팅에서 진행한 사례와 실무에서 유용하게 활용가능한 Tip을 함께 소개할 예정입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그게 뭔데요?
검색광고는 Search Ad의 준말인 SA로도 많이 표기됩니다. 이는 이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 검색어와 연관된 광고를 노출시켜 고객이 비즈니스로 바로 유입될 수 있다는 게 특징인데요~ 만약 현재 궁금한 상품이 뷰티 제품이라면 ‘립스틱’, ‘아이라이너’ 등을 검색했을 때 상단에 ‘Ad’표시와 함께 노출되는 콘텐츠가 검색광고에 해당하는 거예요! 참고로 네이버 검색광고는 총 🖐️7가지✌️가 있고요. 종류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워링크 (사이트 검색) : 통합검색 및 네이버의 다양한 영역에 소재와 링크를 함께 노출할 수 있는 기본형 검색광고로, 사이트 홍보 및 방문 유도에 효과적입니다.
2️⃣ 쇼핑검색 : 네이버 쇼핑 내 검색 결과 화면 등에 상품 이미지와 정보를 함께 노출하여 판매를 유도하는 상품으로,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쇼핑몰과의 연동이 필수입니다.
3️⃣ 콘텐츠 검색 (파워콘텐츠) : 블로그, 포스트, 카페 콘텐츠를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와 콘텐츠 지면에 노출할 수 있는 정보 제공형 검색광고입니다.
4️⃣ 브랜드 검색 :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에 상호, 신상품, 세일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함께 노출할 수 있는 네이버 검색광고입니다.
5️⃣ 신제품 검색 : 모바일 통합검색에 키워드 검색 시 결과 상단에 신규(리뉴얼) 출시 상품 관련 이미지와 동영상, 설명 등이 함께 노출되는 상품입니다.
6️⃣ 플레이스 :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업체 정보를 네이버 통합 검색 결과와 콘텐츠 지면에 노출하는 지역 정보 광고입니다.
7️⃣ 지역 소상공인 : 네이버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하는 지역 사용자에게 노출하는 광고로,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된 업체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 검색광고의 미래
네이버 검색광고뿐만 아니라 요즘 퍼포먼스 마케팅 시장은 전체적으로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평화로웠던 일상에 들이닥친 팬데믹은 곧 경기 불황으로 이어졌고📉, 이 상황에서 전 세계 웹 브라우저의 서드파티쿠키 중단 이슈🍪가 함께 맞물리면서 검색광고의 비중이 확 늘었기 때문이에요.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경기가 좋지 않을 때는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 방안을 고려하기 때문에 노출에 기반한 디스플레이광고보다는 소비자의 구매 의도가 담긴 ‘검색’을 통해 제품을 노출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고요. 서드파티 데이터 중단은 광고주가 원하는 오디언스 타겟에게 명확하게 노출될 수 있다는 설득력이 떨어졌다는 근거가 뒷받침된 것이랍니다.
최근 구글은 올해 연말까지 완전히 서드파티쿠키 지원을 중단하려고 했던 계획을 철회했지만, 여전히 온라인 광고 업계는 불안정한 상태😔이므로 당분간은 검색광고가 디스플레이광고보다 높게 활용될 전망입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특장점
검색광고는 검색 유저가 이미 브랜드(상품)에 관심이 높은 상태로 유입되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이 높고, 클릭당 과금(CPC)으로 비용 조절이 유연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특히 네이버 SA는 아래 4가지 특징으로 많은 광고주분들께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죠~
🎯 정교한 타겟팅 : 관련성이 높은 유저에게 광고 노출
💰 합리적인 과금 : 예산 설정 및 클릭당 과금 방식 가능
🗂️ 다양한 광고 분석 : 보고서, 프리미엄 로그 분석을 통한 광고 효과 분석
💪 대형 플랫폼 : 하루 5,400만 명이 사용하는 플랫폼
🎈 네이버 검색광고 사례, SK증권 : 파워링크
이루다마케팅은 SK증권의 파워링크 광고를 진행했었어요. 파워링크는 해당 제품 혹은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할 시, 우리 비즈니스에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키워드와 링크를 함께 노출할 수 있는 광고인데요😁 예를 들어 ‘여름 휴가지 추천’을 검색한다면 ‘즉시 예약 가능 오션뷰 호텔 ㅇㅇㅇ’, ‘ㅇㅇ항공 특가 예매’ 등과 같은 키워드가 노출되는 것과 같은 것이랍니다~ 파워링크는 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 덕분에 클릭률도 높은 편이랍니다👍
SK증권 파워링크의 타겟은 투자를 시작하는 2030세대🧑와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4050세대👨였는데요. 각 세대를 자극하는 맞춤 키워드를 활용하면서도 결과적으로 브랜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소재를 발굴해 집행했어요. 예를 들어, 브랜드 목표가 ‘신규계좌 개설’인 경우 키워드는 ‘비대면계좌개설’, ‘신규주식계좌’ 등을 검색 키워드로 설정해서 말이죠~ 이처럼 이루다마케팅은 같은 관심사라도 세대별로 더 크게 반응하는 키워드를 활용해 소재 문안을 제작하여 효율을 높였어요✨
👀 네이버 검색광고 사례, SK증권 : 브랜드검색
SK증권은 파워링크 외에 브랜드검색 광고도 진행했었는데요. 이는 통합검색 결과 상단에 브랜드 상호 및 설명, 소비자에게 이득이 되는 혜택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함께 기재할 수 있어 더욱 주목도가 높은 상품이에요. 가독성 있게 브랜드의 특징을 노출하기 때문에 그만큼 각인 효과도 뛰어나고, 브랜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브랜드검색은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소재 최적화 템플릿이 적용되면서 성별에 따라 서로 다른 소재를 적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 이를 통해 브랜드는 타겟에 따라 명확한 맞춤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바이스에 따라 집행할 수 있는 유형이 세분화되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된 것이에요!
덕분에 SK증권은 네이버 SA 브랜드검색을 통해 프로모션 홍보 및 유저 대상 혜택 안내를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고 이로써 소비자 유입과 계좌 개설 유도에 좋은 효과를 냈죠📈
🛍️ 네이버 검색광고 사례, 반디 : 쇼핑검색
다음은 쇼핑검색입니다. 쇼핑검색은 파워링크와 유사한 상품인데요. 차이가 있다면 파워링크는 직접 등록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광고가 노출된다면, 쇼핑광고는 매칭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것이에요🤖 이는 등록한 상품의 상품명, 카테고리, 문구 등의 영향을 받으며, 알고리즘의 연관도 분석에 따라 노출되는 방식이기에 노출을 위해서 매칭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해요.
이루다마케팅은 자상호 검색 유저에게는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공식 제품명을 노출하고, 키워드 검색 유저에게는 검색 의도에 맞는 소재명을 노출하여 실구매를 유도했고요. 노출 이미지는 A/B 테스트를 통해 효율적인 소재로 발굴하여 활용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반디는 CTR(클릭률, Click-Through-Rate)과 전환율이 개선됐습니다! 🤗
👩💻 네이버 검색광고, 전문가와 함께 하세요!
네이버는 국내 최대 검색엔진으로, 2024년 4월 기준 약 60%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70% 이상의 선호도가 집계됐어요.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있는 지금도 소비자들은 다양한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하며 관련 정보를 모으고 있죠.
이때 요긴하게 작용하는 네이버 검색광고는 키워드만 설정한다고 해서 꼭 효율이 잘 나오는 게 아니에요! 노출이 잘되도록 각 상품마다의 전략이 다 다르게 필요하거든요. 이루다마케팅은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쌓은 단단한 노하우로 효율 높은 검색광고가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네이버 SA가 고민이신 분들은 아래의 버튼으로 문의해 주세요~
작성일: 2024-08-13